Commentary Multilingual 한국어 (Korean)

디즈니랜드의 마법

이 기사를 건너뛰기 전에 한 질문을 답하세요: 디즈니랜드를 생각하면 무엇이 떠오릅니까?

미키 마우스, 마법, 동화,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 아이들?

제 어머니의 2016년도, 최근에 제가 디즈니랜드에 갔던 년의 WeChat 글을 읽으면, 제가 놀이공원의 매력에서 자랐다고 주장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학교 한 학기가 끝나고 디즈니랜드가 생각이난 제가 제 자신에게 얼마나 놀라고 반어적이었는지 상상이 될 것입니다. 디즈니랜드는 어른들과 아이들에게 똑같이 유행한 관광지가 되었습니다. 중국 연예인들을 위한 SNS, Weibo에서는 잠자는 공주의 시그니처 성의 파스텔 색이 항상 배경에 보입니다. 작년, 미국 텔레비전에 디즈니의 50주년을 축하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우리는 찻잔에 돌고, 작은 세계들 통해 잔잔한 배를 타고, 천둥 산을 맞서 보고, 바다에서 니모를 찾으려고 다시, 그리고 또 다시 옵니다. Main Street의 행사와 상상속에 성의 불꽃놀이의 경회함에 서 있습니다. 디즈니랜드는 왜 우리가 나이가 들자 더 중요하게 느껴질까요?

어렸을때는 디즈니랜드의 존재와 개념이 저를 오늘처럼 영향을 주지 않았습니다. 저는 디즈니의 클래식들을 (신데렐라, 백설공주, 피터 팬, 등) 소비하면서 진정한 마법과 행복이 가득한 세계 안에서 살았습니다. 제가 이 세상의 소설성을 고려했던 만큼, 끊임없는 몰입이 제 하루의 큰 부분으로 보장됐습니다. 그래서, 디즈니랜드에 가는 것은 사실 제가 벌써 잘 아는 “행복하게 살았습니다”의 이야기들과 마법의 시뮬레이션이었습니다. 9살이 되자, 이런 이야기들을 더이상 읽지 않았습니다. 저는 아직 아이지만, 동화책을 읽기에는 너무 성숙하고, 세상의 현실에는 너무 아이 같았다고 생각했습니다. 마법적인 세상도, 현실적인 세상도 탐구하지 않했던 어정쩡한 나이이었습니다. 그 결과? 디즈니랜드는 그 나이에 저에게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았습니다—저는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지금 15살 저와 비교를 하면, 디즈니랜드는 탈출할 장소를 줍니다. 제가 살고 잘 아는 세상과 큰 비교가 보입니다. 불화와 아픔이 가득한 세상에 디즈니랜드는 행복한 선물입니다. 우리가 순수함과 청정을 찾는 세상에서 디즈니랜드는 그것을 우리에게 제공합니다. 진정으로 몰입이되서 제 안에 있는 아이처럼—하루라도 살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나이가 더 많을수록, 저는 디즈니랜드의 영향은 커진다고 생각합니다. 

2019년에 어느 어머니가 Facebook에 글을 올렸습니다 “디즈니랜드는 가족 놀이공원입니다!!! 디즈니랜드는 아이들을 위합니다!!! 아이가 없는 사람들은 금지 되어야 합니다!!!!” 이 글은 반대하는 댓글과 판넬 토론을 맞아섰습니다. 이 반응을 보면, “아이가 없는 성인들돠 청년들—커플들과 신혼 부부들과, 대학생들과 고등학생들과 일하는 사람들과 어르신들—모두다 혜텍을 (그리고 또한 힐링을) 받을 수 있습니다. Walt Disney가 말한 것 처럼, “저는 디즈니랜드가 행복한 공간이 되길 원합니다—어른들과 아이들이 삶과 모험의 경이들을 경험하고 기분이 좋아질 공간.”

저는 “Tangled”의 “When Will My Life Begin”을 한 시간 루프로 들었습니다.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Walt Disney가 자기 딸에게 20년 약속을 지키지 않았으면 어떻게 됐을까? 딸이 제일 좋아하던 1934년 동화책, “Mary Poppins”을 큰화면 명작으로 만들지 않았다면? 이 이야기가 예기 되지 않았다면? 디즈니랜드에서 만들어지고 생기가 불어진 다른 이야기들은?

알록달록하지 않지만, 세상은 괜찮을 것입니다. 디즈니랜드의 Main Street에 있는 티아라 낀, 코스프레를 하는 아이들을, 친구들이 맞춘 머리띠와 초코렛으로 싸인 미키 모자를 사는 것, 그리고 또 눈에 띄지 않은 사람들이 벤치에 앉아서 이런 장면들을 즐기는 모습을 보지 못할 것입니다. 옆에 앉은 사람을 보고 이 환상적인 세상에서 무엇을 생각할까 고민한 다음에 하루를 계속하러 걸어가지 못할 것입니다. 오랜만에 다시 오지 못하고, 다시 가서 유일한 이 신비한 세상을 경험하고 싶은 마음이 없을 것입니다. 

디즈니랜드의 마법은 인물들과 동화, 아이들과 그들의 행복이 반입니다. 지금 이 세상이 간절히 필요하지만 너무 단순한 존재에 반이있습니다… 이번에는 당신, 저, 그리고 우리의 행복입니다. 

Translated by Noel Kim